[이벤트] 초대합니다! 비빙 불교음악 프로젝트 비빙 불교음악 프로젝트 <이(理)와 사(事)> (마감)


 


비빙 불교음악 프로젝트 <()와 사()>
2010년 12 11() 6pm
LIG아트홀


인디언밥 독자 5분을 초대합니다! (1인 2매)
12월 3일 오후 4시까지 마감합니다.
비밀댓글로 성함과/연락처를 알려주세요.
당첨자는 개별 선정하여 연락드리겠습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



비빙의 첫 번째 프로젝트인 불교음악 프로젝트 <이(理)와 사(事)>(2008)는, 중요무형문화재 제50호로 지정 받으며 그 가치를 높이 인정받고 있는 영산재의 음악을 무용 ․ 영상과 함께 새롭게 재해석하여 무대화한 공연이다. 국악에 내재된 형식과 재료들을 차용함과 동시에 정형화된 연주관행을 탈피하는 새로운 형식, 연주법 등을 모색하고, 불교무용과 음악으로 표현할 수 없는 불교의 시각적 이미지를 영상으로 함께 무대화하여 종교와 시대를 뛰어 넘는 공연으로 남을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공연 제목인 <이(理)와 사(事)>는 도리(道理)와 사상(事相)이라는 뜻으로 승가에서의 일을 바라보는 두 가지 측면이다. 이적(理的)인 면이라 함은 불교가 진리를 설파하는 종교인만큼 의식의 목적에 접근하는 방법으로 이적인 면을 취함이고, 사적(事的)인 면이라 함은 인정에 호소함으로써 자칫 딱딱하고 냉정하기 쉬운 이적인 면을 부드럽고 따뜻한 체온으로 감쌈을 말하는데 이 원리는 불교의 재의식과 음악에도 적용되어 구성되고 행해진다. 불교의식과 음악, 무용 등에 담긴 위와 같은 사상들을 깊이 이해하고 더불어 새롭게 해석된 불교 음악과 무용을 영상과 함께 담아낸다.

2008년 첫 공연은 불교의 영산재에 관해 1년 여 간의 고증을 통해 학습한 후, 전통과 새로운 형식, 주법, 호흡을 담은 음악을 만들어 불교무용, 영상을 더해 1700여 년 간 전승 되어 온 불교예술을 무대화하는 과정으로 만들어졌으며, 이는 향수훈욕조제구, 복청게, 천수바라, 축원화청, 식당작법, 사방요신 등에서 출발한 작업들과 창작곡들로 구성되었다. 2010년의 본 공연에서는 이전 곡들을 수정한 곡들과 회심곡, 새로운 나비무, 걸수 등에서 출발한 새로운 곡들이 더해져 공연된다.


정보 더 보러가기


 

  1. 비밀댓글입니다

  2. 비밀댓글입니다

  3. 비밀댓글입니다

  4. 비밀댓글입니다

  5. 비밀댓글입니다

  6. ★신청해주신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이벤트 마감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