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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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떠나지 않고 미쳐버린 <겉돌며 맴도는 회전으로서>
떠나지 않고 미쳐버린 리뷰 @삼일로창고극장 글_채 민 잠자리에 누웠는데 낮에 본 김은한의 가 머릿속을 맴돌았다. 잊고 잠을 청하려고 했지만 허사였다. 이불을 덮고 있어도 소름이 돋았다. 결국 일어나서 노트북을 켤 수밖에 없었다. 꼬리의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서늘한 이미지를 다른 의미로 치환해야 했다. 그래야 잠들 수 있을 것 같았다. 모두가 잠든 가운데 혼자 책상에 앉았다. 스탠드 대신 방 전체를 밝히는 불을 켰지만 오싹한 느낌은 가시지 않았다. ‘아. 이게 밝기와는 관계가 없구나.’ 나는 포기하는 심정으로 낮에 들었던 괴담 속으로 다시 들어갔다. 빈 무대 위에서, 밝은 조명 하나를 마주하고 선 김은한은 연극을 하는 사람들의 오만함에 대해 말한다. 그가 이야기하는 오만함은 ‘창작자가 연극으로 사람을 변화..
2020.05.20 -
유튜브 시대의 음악듣기 : 로파이 힙합 비트에 대한 단상
유튜브 시대의 음악듣기 : 로파이 힙합 비트에 대한 단상 김민수 요새 어떤 음악 듣냐는 질문은 자칭 ‘리스너’들 사이의 오래된 인사나 다름없을 것이다. 우린 신보에 대한 정보나 감상을 주고받고, 가끔은 오래된 덕력을 자랑하곤 한다. 하지만 요즘 조금 다른 목소리들이 들리기 시작했다. 유튜브로 음악을 듣다보니 취향이 없어지고 어떤 음악을 들어야할지 모르겠다는 것이다. 알고리즘이 추천해주는 음악들이라면 취향이 강화되는 방향이어야 하는 것 아닌가? 유튜브 시대의 음악듣기란 대체 어떤 것이길래 이런 얘기들이 나오는 걸까? 본 글은 이 작은 질문에서 시작한다. 음악보는 유튜브에서 음악 듣는 유튜브로 애플뮤직이나 멜론을 비롯한 스트리밍 서비스와 유튜브 플랫폼이 함께 성장할 때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오디오와 비디오..
2020.05.20